관련법규






지속가능발전법

지속가능발전법
[시행 2015. 12. 1] [법률 제13532호, 2015. 12. 1, 일부개정]
환경부(기후미래전략과) 044-201-6656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법은 지속가능발전을 이룩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하여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가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지속가능성"이란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미래 세대가 사용할 경제ㆍ사회ㆍ환경 등의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低下)시키지 아니하고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2. "지속가능발전"이란 지속가능성에 기초하여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및 환경의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말한다.

제3조 삭제 <2010. 1. 13.>


제2장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등

제4조 삭제 <2010. 1. 13.>

제5조 삭제 <2010. 1. 13.>

제6조 삭제 <2010. 1. 13.>

제7조(국가ㆍ지방이행계획의 협의ㆍ조정)
중앙행정기관의 장이나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특별자치 시장ㆍ도지사ㆍ특별자치도지사(이하 "시ㆍ도지사"라 한다)는 다른 중앙행정기관이나 특별시ㆍ 광역시ㆍ특별자치시ㆍ도ㆍ특별자치도(이하 "시ㆍ도"라 한다)의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50조제4항에 따른 중앙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이하 "국가이행계획"이라 한다) 또는 같은 조 제5항에 따른 지방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이하 "지방이행계획"이라 한다)이 그 중앙행정기관 또는 시ㆍ도의 이행계획의 시행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할 때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상호 협의ㆍ조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 중앙행정기관의 장이나 시ㆍ도지사는 그 협의ㆍ조정 사항에 관하여 제15조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 또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20조에 따른 해당 지방녹색성장위원회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개정 2015. 3. 27.>
[전문개정 2010. 1. 13.]

제8조 삭제 <2010. 1. 13.>

제9조(추진상황의 점검)
① 위원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2년마다 국가이행계획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②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제1항에 따라 위원회로부터 송부받은 점검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국가이행계획을 수정ㆍ보완할 수 있다. <개정 2010. 1. 13.>
③ 삭제 <2010. 1. 13.>
④ 삭제 <2010. 1. 13.>

제10조(다른 법령에 따른 계획과의 연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른 법령에 따라 수립하는 행정계획과 정책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49조에 따른 기본원칙과 같은 법 제50조에 따른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10. 1. 13.]

제11조(법령 제ㆍ개정에 따른 통보 등)
①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지속가능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포함하는 법령을 제정하거나 개정하려는 때에는 위원회에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②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과 관련이 있는 중ㆍ장기 행정계획을 수립ㆍ 변경하려는 때에는 위원회에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③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이행계획과 관련이 있는 행정계획을 수립ㆍ변경하려는 때에는 해당 지방 녹색성장위원회에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④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통보기간 및 통보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제3항에 따른 통보기간 및 통보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⑤ 위원회나 지방 녹색성장위원회는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통보받은 법령이나 행정 계획의 내용을 검토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또는 관계 지방자치단체 의 장(이하 "관계 기관의 장"이라 한다)에게 관련 자료를 제출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관계 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요청에 따라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⑥ 위원회나 지방 녹색성장위원회는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통보받은 법령 또는 행정계획의 내용을 검토한 후 그 검토결과를 관계 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⑦ 관계 기관의 장은 제6항에 따라 위원회 또는 지방 녹색성장위원회로부터 검토결과를 통보받은 때에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해당 법령의 제ㆍ개정 또는 행정계획의 수립 ㆍ변경에 그 검토내용을 적절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⑧ 제6항에 따른 위원회의 검토 및 통보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지방 녹색성장 위원회의 검토 및 통보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개정 2010. 1. 13.>

제12조 삭제 <2010. 1. 13.>


제3장 지속가능성 평가

제13조(지속가능발전지표 및 지속가능성 평가)
① 국가는 지속가능발전지표를 작성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② 제15조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제1항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지표에 따라 2년마다 국가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지표의 작성ㆍ보급 및 지속가능성 평가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10. 1. 13.]

제14조(지속가능성보고서)
① 제15조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2년마다 제13조제2항에 따른 지속가능성 평가결과를 종합하는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작성하여 대통령에게 보고한 후 공표(公表)하여야 한다.
② 정부는 제1항에 따라 작성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국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③ 제1항에 따른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작성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10. 1. 13.]


제4장 지속가능발전위원회 <개정 2010. 1. 13.>

제15조(지속가능발전위원회의 설치)
국가의 지속가능발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환경부장관 소속으로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둔다.
[전문개정 2010. 1. 13.]

제16조(위원회의 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50조제2항에 따른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ㆍ변경의 사전심의에 관한 사항
2. 제7조에 따른 이행계획의 협의ㆍ조정에 관한 사항
3. 제9조제1항에 따른 국가이행계획의 추진상황 점검에 관한 사항
4. 제11조에 따른 법령 및 행정계획에 대한 검토 및 통보 등에 관한 사항
5. 제13조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지표의 작성 및 지속가능성 평가에 관한 사항
6. 제14조제1항에 따른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작성 및 공표에 관한 사항
7. 제20조에 따른 지속가능발전 지식ㆍ정보의 보급 등에 관한 사항
8. 제21조에 따른 교육ㆍ홍보 등에 관한 사항
9. 제22조에 따른 국내외 협력 등에 관한 사항
10. 그 밖에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주요 정책과 이와 관련된 사회적 갈등 해결에 관하여 환경부장관에 대한 자문이 필요한 사항
[전문개정 2010. 1. 13.]

제17조(위원회의 구성 등)
①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5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은 당연직위원과 위촉위원으로 하되, 공무원이 아닌 위원이 전체위원의 과반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② 당연직위원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앙행정기관의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고위공무원으로 하고, 위촉위원은 시민사회단체, 학계, 산업계 등에서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대통령이 위촉하는 자로 한다. <개정 2010. 1. 13.>
③ 위원장은 위촉위원 중에서 환경부장관이 위촉한다. <개정 2010. 1. 13.>
④ 위촉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⑤ 위원회의 심의사항에 관하여 분야별로 전문적인 연구ㆍ검토를 하기 위하여 전문위원회를 둔다. <개정 2010. 1. 13.>
⑥ 위원회 및 전문위원회의 구성ㆍ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개정 2010. 1. 13.>
[제목개정 2010. 1. 13.]

제18조(정책에 관한 의견의 제시)
① 위원회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관계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에 관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의견을 제시받은 관계 중앙행정기관 또는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그 의견을 존중하고 이를 관계 법령의 제ㆍ개정이나 행정계획의 수립ㆍ변경에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10. 1. 13.]

제19조(임직원의 파견 요청 등)
① 위원회는 그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하면 관계 행정기관이나 법인ㆍ단체 등의 장에게 그 소속 공무원이나 임직원의 파견 또는 겸임을 요청할 수 있다. <개정 2010. 1. 13.>
② 위원회는 그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하면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국가공무원법」 제26조의5에 따른 임기제공무원으로 임용할 수 있다. <개정 2010. 1. 13., 2012. 12. 11.>


제5장 보칙

제20조(지속가능발전 지식ㆍ정보의 보급 등)
① 정부는 국민에게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지식ㆍ정보를 보급하고, 국민이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지식ㆍ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 위원회는 제1항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지식ㆍ정보의 원활한 생산ㆍ보급 등을 위하여 지속가능발전정보망을 구축ㆍ운영할 수 있다. <개정 2010. 1. 13.>
③ 위원회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제2항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정보망의 구축ㆍ운영에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요청받은 관계 행정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④ 위원회는 제2항에 따른 지속가능발전정보망의 효율적인 구축ㆍ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 전문기관의 장에게 지속가능발전 현황조사를 의뢰하거나 지속가능발전정보망의 구축ㆍ운영을 위탁할 수 있다. <개정 2010. 1. 13.>
⑤ 제2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자료 제출의 범위, 관계 전문기관의 장에 대한 지속가능발전 현황조사의 의뢰 및 지속가능발전정보망의 구축ㆍ운영 또는 그 위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21조(교육ㆍ홍보 등)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사ㆍ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가능발전 관련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거나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민관협력단체에 위임 또는 위탁할 수 있다. <개정 2010. 1. 13., 2015. 12. 1.>

제22조(국내외 협력 등)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긴밀하게 상호 협력하여야 한다. <개정 2010. 1. 13.>
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의제21과 요하네스버그이행계획 등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약속과 규범들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협력하여야 한다.
③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제21조에 따라 위임 또는 위탁받은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민관협력단체가 국가와 지방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수행하는 국내외 활동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운영비를 포함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개정 2015. 12. 1.>

부칙 <제13532호, 2015. 12. 1.>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원조례

평택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원 조례
(제정) 2019.06.28 조례 제1696호

제1조(목적)
이 조례는 평택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쾌적한 환경조성 및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속가능발전법」 제21조 및 제22조에 따라 민·관 협력 기구인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경비의 지원)
평택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은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라 한다)의 원활한 사업을 위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다음 각 호의 경비를 보조금으로 지원할 수 있다.
1. 협의회의 운영경비
2. 협의회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사업비
3.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비

제3조(지원방법 및 정산)
① 협의회에 대한 평택시(이하 “시”라 한다)의 보조금은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지원한다.
1. 경상적 경비는 월별 또는 분기별 또는 일괄 신청에 의하여 지급
2. 사업비는 사업계획이 첨부된 신청서에 의하여 사업개시 전에 지급
② 협의회 회장은 보조사업이 완료되거나 협의회가 해산된 때에는 「평택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에 따라 지급된 보조금에 대하여 시장에게 정산하여야 한다.

제4조(사무의 위탁)
시장은 지속가능발전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의 일부를 「평택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에 따라서 협의회에 위탁할 수 있다.

제5조(감독)
시장은 보조금의 지급과 관련하여 필요한 때에는 협의회에 운영 상황 및 관련 업무를 보고하게 하거나 시 소속 공무원에게 그 업무를 확인·검사하게 할 수 있다.

제6조(시행규칙)
이 조례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부칙(제정 2019.6.28. 조례 제1696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평택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관

제정 : 1999년8월30일
개정 : 2000년2월28일
개정 : 2001년2월27일
개정 : 2003년2월27일
개정 : 2004년2월27일
개정 : 2005년2월21일
개정 : 2007년1월30일
개정 : 2009년2월 6일
개정 : 2010년2월 4일
개정 : 2011년2월23일
개정 : 2015년2월12일
개정 : 2016년1월18일
개정 : 2017년2월10일
개정 : 2018년2월 2일
개정 : 2019년1월24일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본 회는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 협의회는 ‘92 브라질 리우 UN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지방의제21 (Local Agenda21)에 의거 시민의 참여 속에 평택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구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수립된 아름답고 푸른 평택21(Local Agenda21)을 실천하기 위해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조직과 운영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업) 본 협의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①「아름답고 푸른 평택21」의 실천
②「아름답고 푸른 평택21」의 실천을 위한 기획ㆍ연구, 교육, 홍보사업
③「아름답고 푸른 평택21」의 실천과정 점검 및 성과의 평가 및 대안 건의
④ 저탄소 녹색성장의 실천을 위한 기획ㆍ연구, 교육, 홍보사업
⑤ 기타 본 협의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

제4조(사무국) 본 협의회의 사무국은 평택시에 둔다.

제5조(조직) 본 협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조직한다.
① 총회
② 고문
③ 감사
④ 운영위원회
⑤ 분야별 위원회
⑥ 행정지원단
⑦ 사무국
⑧ 정책자문단

제2장 총 회

제6조(구성)
① 총회는 지속가능발전대학 수료자,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자 등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자 중에서 운영위원회가 추천하고, 회장이 위촉하는 위원으로 구성된다.
②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총회는 위원으로 구성되며 회장이 그 의장이 된다.

제7조(임무) 총회는 “아름답고 푸른 평택21(Local Agenda21)” 추진을 위한 최고 심의, 의결기구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결정한다.
① 정관제정 및 개정 승인
② 사업계획 승인
③ 예산, 결산의 승인
④ 상임회장, 감사 2인 선출에 관한 사항
⑤ 공동회장 인준에 관한 사항
⑥ 부회장 5인이내 인준에 관한 사항
⑦ 기타 사항은 운영위원회에 위임하여 처리

제8조(총회)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총회는 년1회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다음의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③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④ 기타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제9조(의결)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0조(임원)
① 협의회의 임원은 상임회장과 5인 이내의 공동회장과 5인 이내 부회장, 2인의 감사로 구성한다.
② 상임회장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③ 상임회장이 공동회장을 추천하고 총회에서 인준한다.
④ 공동회장은 학계, 재계, 시민사회, 여성, 행정으로 구성하며, 행정은 부시장이 당연직 공동회장이 된다.
⑤ 상임회장은 협의회의 업무를 총괄하며, 협의회를 대표한다.
⑥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제11조 (위원의 제적) 회장은 위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위원을 해촉하며, 필요시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한다.
① 위원이 장기치료를 요하는 질병, 기타 사유로 임무를 수행하기 어려울 때
② 위원이 품위손상으로 위원의 직무를 수행하기 어려울 때
③ 위원이 협의회의 년간 각종 회의 및 행사 등의 참여율이 연간 30% 미만 및 회비 미납일 때
④ 사정으로 인하여 본인이 사직을 희망할 때(위원 가입신청서 미 제출 포함)

제3장 고 문

제12조(구성 및 임무) 본 협의회의 사업을 지도ㆍ자문할 수 있도록 약간 명의 고문을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위촉한다.

제4장 감 사

제13조(구성) 본 협의회의 회계 및 사업 분야에 감사 각 1인을 둔다.

제14조(임무) 감사는 협의회의 회계 및 사업을 감사하고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5장 운 영 위 원 회

제15조(구성)
① 본 협의회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두며, 회장, 부회장, 각 위원회 위원장, 사무국장, 시 담당과장을 당연직 운영위원으로 하고, 위촉직 운영위원을 포함하여 20인 내외로 구성한다.
② 운영위원회에 위원장, 간사 각 1인을 두되, 간사는 사무국장이 겸임한다.
③ 위촉직 운영위원 약간 명은 당연직 운영위원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위촉한다.
④ 운영위원장은 상임회장이 겸임 한다.

제16조(임무) 본 위원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 제규정 제정 및 개정
② 사업계획의 수립ㆍ집행
③ 예산의 수립ㆍ집행 및 결산보고
④ 사무국장 선임 및 직원의 선임
⑤ 분야별 위원회 구성
⑥ 위원의 추천에 관한 사항
⑦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
⑧ 기타 본 업무추진에 필요한 사항의 결정

제17조(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제6장 분야별 위원회

제18조(구성)
① 본 협의회는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하여 전문 분야별로 위원회를 구성·운영 할수 있다.
② 각 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되, 위원장은 위원회 위원 중에서 선출하고 부위원장은 위원장이 위원회의 승인을얻어 임명한다.

제19조(임무) 각 분야별 위원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 각 위원회는 모니터링, 평가, 정책제안 및 사업을 수행한다.
②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제20조(회의)
① 위원회의 회의는 회장과 운영위원장의 요구가 있거나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위원의 3분의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소집한다.
② 각 위원회는 타 위원회와 공동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합동으로 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③ 각 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약간 명으로 구성되는 실무소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 그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각 위원회에서 정한다.
④ 각 위원회는 각 사업 결과를 운영위원회에 보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7장 행 정 지 원 단

제21조(구성) 본 협의회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일반 행정, 홍보, 지역경제, 사회복지, 환경오염, 도시계획, 공원녹지, 하수, 교통 등 평택시 관련 실과소장 20인 이내로 구성한다.

제22조(임무) 행정지원단은 본 협의회의 사업과 업무별로 필요한 자료 지원 등 행정적 지원을 하고, 협의회의 의결사항을 시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제8장 사 무 국

제23조(구성) 본 협의회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무국장과 약간명의 실무자를 두며, 사무국장은 총회 및 운영위원회 간사를 겸한다.

제24조(임무) 사무국은 협의회의 각종 사무 처리를 주관하고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한다.

제9장 정 책 자 문 단

제25조(구성) 본 협의회의 효율적 업무 집행을 위해 관계 전문가 및 시민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을 운영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다.

제26조(임무) 본 협의회 사업의 평가 및 정책 대안 등에 관한 자문을 한다.

제10장 재 정

제27조(재원) 본 협의회의 재원은 국가 지방정부의 지원 사업비, 위원 회비, 시민의 성금, 기업 후원금, 기타수입으로 한다.

제28조(예산집행) 본 협의회의 예산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운영위원장이 집행한다.

제29조(회계년도) 본 협의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본 정관은 총회 의결 즉시 효력이 발효된다.
제2조(사업 및 권리, 의무의 승계에 대한 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 이전의 아름답고푸른평택21실천협의회에 속하고 있던 연혁과 사업, 위원을 비롯한 권리와 의무는 포괄적으로 승계된 것으로 본다.
제3조(운영세칙) 조례와 정관에 근거하여 운영세칙을 마련하며, 세부적인 사항은 운영세칙으로 정한다.
제4조(선거관리규정) 조례와 정관에 근거하여 선거관리규정을 마련하며, 세부적인 사항은 선거관리규정으로 정한다.
제5조(정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 본 정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지방의제21의 정신과 일반적인 관행에 따른다.